검수 / 요시다 타카유키

D810A 슈팅 가이드

밤하늘을 수 놓는 성운과 은하의 빛은 희미하기 때문에 촬영한 그대로의 상태로는 화질이 좋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천체 촬영의 세계에서는 촬영 후에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콘트라스트를 높이는 등의 강조처리를 하여 마무리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여기에서 특히 망원 렌즈나 천체 망원경을 사용하여 촬영한 성운과 은하의 이미지를 마무리하기 위한 1차 처리로서 사용되는 이미지처리 방법을 소개합니다.
또한 D810A의 "미속도 촬영"기능과 "인터벌 타이머 촬영"기능을 이용한 천체의 움직임을 드라마틱하게 표현하는 "미속도 동영상"의 제작 방법도 소개합니다.
밤하늘을 수 놓는 성운과 은하의 빛은 희미하기 때문에 촬영한 그대로의 상태로는 화질이 좋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천체 촬영의 세계에서는 촬영 후에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콘트라스트를 높이는 등의 강조처리를 하여 마무리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여기에서 특히 망원 렌즈나 천체 망원경을 사용하여 촬영한 성운과 은하의 이미지를 마무리하기 위한 1차 처리로서 사용되는 이미지처리 방법을 소개합니다.
또한 D810A의 "미속도 촬영"기능과 "인터벌 타이머 촬영"기능을 이용한 천체의 움직임을 드라마틱하게 표현하는 "미속도 동영상"의 제작 방법도 소개합니다.

천체 사진의 이미지처리 흐름 (망원 렌즈・천체 망원경으로 성운・운하를 촬영한 경우)

  • 다크 보정
  • 플랫 보정
  • RWA 현상처리
  • 컴포짓처리
  • 이미지 강조 등

다크 보정:

다크 노이즈를 감소하는 처리

플랫 보정:

주변 광량의 저하를 감소시키는 처리

RWA 현상처리:

다크・플랫 보정 후의 RAW 이미지(베이어 배열의 흑백 이미지)를 컬러화하는 처리

컴포짓처리:

같은 구도로 촬영한 복수의 이미지를 겹쳐서 이미지처리에 견디는 계조를 만드는 처리

• 다크 보정, 플랫 보정에는 천체 사진의 이미지처리용 소프트웨어가 필요합니다.
또한 RAW 데이터만 가능합니다.
• 2015년 6월 현재, 판매 중인 천체 사진의 이미지처리용 소프트웨어는 D810A로 촬영한
RAW 데이터에는 대응하고 있지 않습니다.

다크 보정(다크 노이즈 감산처리)

빛이 충분한 낮 동안의 일반 촬영과는 달리 밤 하늘에서 희미한 빛을 장시간 노출하는 천체 촬영에서는 장노출 시에 노이즈 등의 "다크 노이즈"가 화면에 찍힙니다.
이러한 노이즈는 일반적인 촬영에서는 카메라의 "노이즈 저감"기능을 이용해 경감하지만, 예를 들어 "장노출 시 노이즈 저감" 처리에는 노출시간과 같은 만큼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노출시간이 길고 촬영 매수도 많은 천체 촬영에서는 현실적이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천체 촬영에서는 촬영 후에 PC에서 다크 노이즈를 경감하는 "다크 보정(다크 노이즈 감산처리)"를 합니다.

"다크 보정"에는 본 촬영 이미지와는 별도로 촬영한 "다크 노이즈"만이 찍힌 "다크 프레임"이라고 불리는 이미지를 사용합니다.
"다크 프레임"은 렌즈의 캡을 장착한 채 아무것도 찍히지 않도록 해, 본 촬영과 같은 ISO 감도, 노출시간, 환경 온도에서 촬영한 "다크 이미지"에서 작성합니다. "다크 이미지"는 본 촬영 시에 계속해 촬영합니다.
"다크 프레임"은 그 자체의 S/N를 올리기 위해 여러장의 "다크 이미지"를 컴포짓("컴포짓처리"참조)하여 작성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예를 들어 본 촬영 이미지를 컴포짓하는 매수와 같은 매수의 "다크 이미지"를 준비해 컴포짓하여 이것을 "다크 프레임"으로써 사용합니다.

"다크 프레임"에는 본 촬영 이미지와 동일 부분에 "다크 노이즈"가 찍혀 있으므로 "다크 노이즈"가 찍힌 이미지에서 "다크 프레임"의 데이터를 감산함으로써 그 만큼의 노이즈가 경감됩니다.

본 촬영 이미지

다크 프레임

다크 보정 후

• "다크 보정"의 효과를 알기 쉽게 하기 위해 냉각 CCD카메라의 이미지를 탑재하였습니다.

플랫 보정

일반적인 풍경 이미지 등에서도 렌즈의 조리개를 개방하여 촬영하면 이미지의 네 모서리(특히 푸른 하늘이 찍힌 모서리 등)이 중앙에 비해 어두워져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주변 광량의 저하 라고 불리는 현상으로 특히 밝은 렌즈의 개방 조리개에서 발생하기 쉽고 렌즈의 조리개를 좁히는 것으로 어느 정도 해결됩니다.
밤하늘의 어두운 성운이나 은하를 촬영하는 천체 사진의 세계에서는 사진 렌즈를 사용할 경우에는 조리개 개방 혹은 개방에 가까운 조리개값으로 촬영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또한 천체 망원경을 사용할 경우에는 애초 조리개가 없으므로 조리개값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물론, 대부분의 "주변 광량의 저하"가 발생하지 않는 렌즈나 망원경도 있지만 발생한 경우에는 촬영 후에 PC에서 "주변 광량의 저하"를 경감하는 "플랫 보정"을 합니다.
※ 천체 촬영에서는 일반적으로 "주변 감광"이라고도 불립니다.

"플랫 보정"에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작성한 "주변 광량의 저하" 정보를 가지는"플랫 프레임"이라고 불리는 이미지를 사용합니다.

"플랫 프레임"의 작성 순서

1. "플랫 프레임"을 기반으로 하는 이미지를 촬영한다.본 촬영과 같은 광학계를 이용하여 망원경의 후드나 렌즈 전면에 트레이싱 페이퍼나 유백색 아크릴판 등을 평평하게 세팅하여 확산광이 균일하게 들어오도록 하여, 박명시 등에 광학계를 하늘을 향해 본촬영과 동일한 초점, 셔터 스피드, 조리개값, ISO 감도로 본촬영과 같은 수 이상의 매수를 촬영합니다.
※노출시간은 너무 짧으면 정밀하게 플랫 보정이 되지 않기 때문에 최소한 몇 초 이상이 필요합니다. 히스토그램의 산이 왼쪽 끝에서 조금 떨어진 정도를 기준으로 이미지의 밝기를 보면서 조정합니다.

2. "플랫 프레임의 다크 보정"에 이용하는 이미지를 촬영한다. "1."의 촬영과 같은 광학계, 같은 설정으로 같은 매수 "다크 이미지"를 촬영합니다. ("다크 보정" 참조).

3. "플랫 프레임의 다크 보정"에 이용하는 "다크 프레임"을 작성한다. "2."의 촬영과 같은 광학계, 같은 설정으로 같은 매수 "다크 이미지"를 촬영합니다. ("다크 보정" 참조).

4. "플랫 프레임"의 원래 이미지를 "다크 보정"한다. "플랫 프레임"의 노이즈를 경감하기 위해 "3."에서 작성한 "다크 프레임"을 이용해, "플랫 프레임"의 원래 이미지를 1매씩 "다크 보정"합니다.

5. "플랫 프레임"의 원래 이미지를 컴포짓한다. "플랫 프레임"의 S/N를 향상시키기 위해, "4."에서"다크 보정"한 "플랫 프레임"의 원래 이미지를 컴포짓("컴포짓처리"참조)해, "플랫 보정"에 사용하는 "플랫 프레임"을 작성합니다.

"플랫 프레임", 본 촬영 이미지와 동등한 "주변 광량의 저하" 정보를 가지고 있으므로 "주변 광량의 저하"가 발생한 본 촬영 이미지를 "플랫 프레임"의 데이터를 이용해 처리함으로써 "주변 광량의 저하"가 경감됩니다.

본 촬영 이미지

플랫 프레임

플랫 보정 후

컴포짓처리

"다크 보정", "플랫 보정"에서 "다크 노이즈"와 "주변 광량의 저하"를 보정한 RAW 이미지는 베이어 배열의 흑백 이미지이므로 RAW현상하여 컬러화합니다. 그러나 단지 컬러화한 것만으로 찍혀 있는 천체 자체의 희미함은 변하지 않습니다. 이 이미지에 대해 콘트라스트를 높이는 등의 강조처리를 하면 부자연스러운 거친 이미지가 되어 버립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같은 구도에서 촬영한 복수의 이미지를 겹쳐 이미지 정보를 축적시켜, 노이즈를 평균화하여 강조처리에 견디는 이미지를 만드는 "컴포짓처리"를 합니다.

"컴포짓처리"에서는 복수(많은 경우에는 4매 이상)의 이미지를 가산 평균 합성함으로써 S/N를 향상시킵니다. 가능한 한 많은 매수를 합성하는 편이 보다 매끄럽고 가공 내성이 높은 이미지가 됩니다.

복수의 이미지

컴포짓처리 후

복수의 이미지를 겹치는"컴포짓처리"에서는 "위치 맞춤(얼라인먼트 작업)"이 중요합니다. 같은 구도에서 복수 촬영했다고 해도 확대하면 일부에서 별의 위치가 어긋나 있는 것이 많이 있어 그대로 서로 겹치게 하면 별이 이중이 되어 버립니다. "위치 맞춤"은 천체 사진의 이미지처리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거의 자동으로 행할 수 있습니다.

미속도 동영상

느린 천체의 움직임, 시간을 응축한 드라마틱한 영상으로 재현할 수 있는 "미속도 영상". D810A에서는 2종류의 방법으로"미속도 영상"을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1. "미속도 촬영"기능을 사용하는 방법 D810A는 카메라의 설정 화면에서 촬영 간격과 촬영시간을 설정하는 것만으로 간단히 "미속도 영상"을 생성할 수 있는 "미속도 촬영"기능을 탑재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필요한 촬영 후의 편집 등이 전혀 필요없습니다(임의의 이미지처리는 할 수 없습니다). 더욱이 노출 평활화 기능을 갖추고 있으므로 새벽이나 석양과 같은 밝기의 변화를 매끈하게 표현하고 싶은 장면을 포함하고 있어도 A모드 등의 AE에서 촬영하면 미속도 동영상 재생 시의 깜빡임을 효과적으로 저감시킬 수 있습니다. 촬영시간은 최장 7시간59분까지 설정 가능. 최장으로 20분의 "미속도 동영상"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 동영상 파일만이 기록되며, 정지화면 파일은 기록되지 않습니다.
• 기록 프레임수(촬영 횟수)=촬영시간(초)÷촬영 간격(초)
• 이미지 사이즈/프레임 레이트는 동영상의 설정이 적용됩니다.
• 미속도 촬영에 의한 동영상의 재생시간(초)=기록 프레임수÷프레임 레이트
• 생성되는 타임랩스 무비의 애스펙트비는 16:9가 됩니다.

2. "인터벌 타이머 촬영"기능을 사용하는 방법 "인터벌 타이머 촬영" 기능을 사용하면 설정한 촬영 시작의 타이밍, 촬영 간격, 촬영 횟수로 카메라가 자동으로 정지화면을 촬영합니다. 최대 9999프레임까지 촬영 가능. 노출 평활화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촬영 이미지를 시판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동영상화함으로써 "미속도 동영상"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FX 포맷, 이미지 사이즈 L 시에는 7360×4912 픽셀의 커다란 이미지를 얻을 수 있으므로 1920×1080 픽셀의 풀 HD로 완성하는 경우에도 팬(pan)이나 줌인・아웃 등 영상 표현의 자유도가 높은 "미속도 동영상"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RAW로 촬영해 1프레임씩 천체 사진으로서 적절한 이미지처리로 완성한 후에 미속도 동영상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 리모트 코드 MC-36A를 사용하여 인터벌 타이머 촬영을 하면 메모리 카드의 용량이나 배터리 잔량 만큼 프레임수 무제한으로 정지화면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단 노출 평활화 기능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샘플 무비

© Johannes Schedler

© Johannes Schedler

© Johannes Schedler

© Johannes Schedler

Top